목동아동발달센터

목동아동발달센터

놀이, 미술, 연극
프로그램 놀이, 미술, 연극

놀이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1 놀이 상담 진행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로 전달하는데 부족하거나 하지 않으려는 경우, 올바른 전달이 어려운 경우에 놀이나 행동 표현을 통해서 표현하도록 합니다. 정서, 행동, 발달에 보이는 아이들을 상담하는 심리적 접근입니다. 아동은 "놀이"라는 매개를 통해 불안, 공격성, 좌절감, 내적인 긴장 등을 표출하면서 이런 감정들을 적절하게 조절하거나 해소시킴으로 이완된 정서,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 안정감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담자와 역동적 관계를 통해 자아존중감, 환경에 대한 숙련감,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 보다 적절한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됩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2 놀이 프로그램 대상

주의 산만하고 충동을 제어하기 어려운 아동들은 우울하거나 불안할 수 있으며, 선택적 함묵증이나 또래 관계 문제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학교나 유아 교육 기관에 적응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부모-자녀 관계나 형제/자매 간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자폐 성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공격성, 거짓말, 도벽 등의 행동 문제를 보일 수 있고, 발달이 지연되거나 틱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3 놀이 프로그램 과정

대상자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접근 방식이 달라지며 놀이와 table work을 병행하여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4 놀이 프로그램 구성

아동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선생님과 1:1로 치료하는 개별적 접근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그룹을 실시합니다.

시간은 1session(회기) 40분 진행, 10분 부모 상담으로 진행됩니다.

미술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1 미술 상담 프로그램

미술이라는 울타리 안에 창의적인 잠재 공간에서 매체를 이용한 심리적 표현활동을 통한 아동상담을 진행합니다.

창의적인 표현활동은 자율성에 의한 활동으로서 아이들은 자기를 느낄 수 있으며 자유롭고 자발적인 창작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무의식의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고 본능적 욕구를 승화, 발산하도록 하며, 아동의 균형 잡힌 통감각, 정서, 인지 등의 발달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2 미술 프로그램 대상

정서장애, 발달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사회성 부족 등을 겪는 유아와 아동들은 유치원이나 학교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발달이 지연되거나 주의가 산만한 특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표현 방식이 서툴러서 다른 방식으로 심리를 이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학업, 진로, 성격 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따돌림, 비행, 컴퓨터 의존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우울, 신경증, 대인관계 어려움 등을 겪는 아동 및 청소년, 심리적 불안감을 보이거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3 미술 프로그램 과정

대상자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접근 방식이 달라지며 놀이 및 상담으로 진행됩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4 미술 프로그램 구성

아동의 상태와 기능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선생님과 1:1로 진행하는 개별과 아동 4명까지의 소규모 그룹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시간은 1session(회기) 40분 진행 10분 부모 상담으로 진행됩니다.

연극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1 연극 상담 진행

연극, 곧 함께 상상하고 행동하는 과정을 통해 마음의 상처와 불편함을 풀어내고 회복하는 힘을 일깨움으로써 치유와 성장을 돕는 것을 말합니다.

때로는 스스로 배우가 되어 상상 안에서 가능한 모든 시간과 공간, 사건을 움직임과 소리, 그림, 노래, 이야기, 연기 등으로 표현하고, 때로는 관객이 되어 극 속에 투영된 자신의 모습을 통찰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변화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2 연극 대상

상황 대처 능력이 필요한 아동이나 청소년, 발성 연습이 필요한 아동이나 청소년, 마음의 상처와 불편함을 풀어내고 회복하는 힘을 길러야 하는 아동이나 청소년, 행동 수정이 필요한 아동이나 청소년, 또래와의 관계 형성 등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 다양한 주변 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및 청소년, 개인행동보다 단체 활동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아동들이 있습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3 연극 과정

대상자 개개인의 상태와 개개인의 관계 형성, 특성들에 따라 접근 방식이 차별화되며 놀이와 여러 상황 제시를 통해 상담이 진행됩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4 연극 구성

아동의 상태와 기능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선생님과 1:1로 진행되는 개별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그룹을 실시합니다.

시간은 1session(회기) 40분 진행 10분 부모 상담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