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아동발달센터

목동아동발달센터

언어, 인지학습
프로그램 언어, 인지학습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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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 상담 진행

말, 언어의 가장 큰 기능은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기능과 타인의 감정과 정보를 받아들이는 기능, 즉 의사소통 요소입니다. 큰 의미의 의사소통은 사람이 표현, 발산하는 모든 활동 (음악, 미술, 놀이, 말 표현, 몸짓, 표정 등)을 포함합니다. 이 가운데 센터에서 제공하는 언어 상담 · 절차는 상호 간에 정확하지 못한 의사소통 체계, 언어습관, 늦은 언어발달 등으로 또래 관계 및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 진행합니다. 더 잘 표현하도록 유도하거나 바른 언어 체계로 변화시켜주기 위함입니다. 부모 상담을 통하여 가정지도 연계로 이어집니다. 적절한 언어 모델 제시와 언어 환경을 통하여 자신의 생활연령에 맞는 의사소통 기능 향상과 언어 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데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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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언어 대상

아동과 청소년의 언어 발달 지체는 수용 및 표현 언어의 다양한 문제를 포함합니다. 말더듬, 발음, 조음 문제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성대 오용 등의 음성 문제도 포함됩니다. 또한, 지적 기능 제한, 신경계 손상, 정서 및 사회성 문제로 인한 언어 발달 지체가 있습니다. 청력 손실로 인한 의사소통 능력 저하도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 밖에도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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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언어 과정

아동 청소년의 상태와 언어기능 수준에 따라 접근 방식이 달라지며 상담, 반복 연습, 놀이 접근을 병행하여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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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어 구성

선생님과 1:1로 상담하는 개별, 필요에 따라 사회성 언어기능 향상을 위한 2 - 4명의 그룹을 실시합니다.

주 2회를 기준으로 하며, 대상에 따라 주 1회나, 3회를 실시합니다.
시간은 1session(회기) 40분 진행, 10분 부모 상담으로 진행됩니다.

인지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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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학습 상담 진행

인지적 기초능력의 부족을 보이거나 학습장애, 학습부진 등 학업상의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대상으로 대상자의 지적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인지학습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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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지학습 대상

아동의 발달은 다양한 측면에서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아동은 또래에 비해 인지 발달이 늦어 셈하기, 읽기, 쓰기 등의 학습 능력이 늦게 발달합니다. 주의 집중이 어려워서 책상에 앉아 공부하기가 힘들 수 있고, 그룹 학습 시 산만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능력에 비해 인지 학습 능력이 부족하거나 지문의 이해와 설명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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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지학습 과정

표준화된 1차 평가와 심층적 분석을 위한 2차 평가를 통해 개별 프로그램 계획을 확립하고, 인지학습 대상자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접근 방법을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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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지학습 구성

아동의 상태와 기능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선생님과 1:1로 진행하는 개별과 아동 4명까지의 소규모 그룹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아동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치료사와 1:1로 진행하는 개별 프로그램과 아동 2 - 4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 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시간은 1session(회기) 40분 진행 10분 부모 상담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