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감각통합 상담 절차
감각적 발달을 도모하는 접근법 중의 하나로 주변 환경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감각(시각, 청각, 미각, 평형감각, 고유감각 등) 정보의 통합과 조직화를 시켜 대상자의 균형 있는 발달을 도와주는 과정 입니다.
2 감각통합 대상
주의력이 산만한, 감각 예민한 아동이나 미세 운동 능력이 떨어지는 아동, 자율적인 움직임이 어려운 아동 등 다양한 특성을 갖는 아동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이 떨어지거나, 자기 통제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획한 행동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정교한 움직임 제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감각통합 과정
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감각을 적절히 제공하고 뇌에서 조직화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대상자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접근 방식이 달라지며 아동에게 필요한 활동을 점전적으로 접근하여 프로그램 상담이 진행됩니다.
4 감각통합 구성
아동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선생님과 1:1로 치료하는 개별적 접근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그룹을 실시합니다.
시간은 1session(회기) 50분 진행, 10분 부모 상담으로 진행됩니다.
1 심리운동 상담 절차
대상자의 운동성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키며 심리적 신체적 발달의 기초가 됩니다
대상자의 정확한 움직임과 지시 수행과 같이 사회성 발달에 필수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대상자 상호 간 질서 지키기, 기다리기, 체력훈련을 통해 더 나은 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 체육 프로그램에 제한 없이 참가함으로써 성취감이나 안정감을 갖지 못하는 발달 및 운동 지연 학생들을 위하여 그들의 운동적 제한점이나 능력, 그리고 흥미 등을 고려하여 알맞게 맞춰진 활동을 개별적 상황에 맞춘 적절한 상담을 통하여 진행합니다. 필요한 경우 보행과 기기의 부분을 집중적으로 함께합니다.
2 심리운동 대상
운동능력 향상이 필요한 아동은 자리에 앉기를 좋아하거나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성 향상을 원하는 아동은 또래나 다른 아동과 어울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규칙을 잘 따르지 않고,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도 있습니다. 신체발달이 늦은 아동들은 자신의 걸음이 부정확하거나, 넘어지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의 집중이 어려운 아동이나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종종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각 기관의 협응성이 부족한 아동은 물건에 강한 애착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농구, 축구 등의 운동에 집중적인 연습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은 교과과정에 따른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