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아동발달센터

목동아동발달센터

감각통합, 심리운동
프로그램 감각통합, 심리운동

감각통합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1 감각통합 상담 절차

감각적 발달을 도모하는 접근법 중의 하나로 주변 환경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감각(시각, 청각, 미각, 평형감각, 고유감각 등) 정보의 통합과 조직화를 시켜 대상자의 균형 있는 발달을 도와주는 과정 입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2 감각통합 대상

주의력이 산만한, 감각 예민한 아동이나 미세 운동 능력이 떨어지는 아동, 자율적인 움직임이 어려운 아동 등 다양한 특성을 갖는 아동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이 떨어지거나, 자기 통제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획한 행동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정교한 움직임 제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3 감각통합 과정

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감각을 적절히 제공하고 뇌에서 조직화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대상자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접근 방식이 달라지며 아동에게 필요한 활동을 점전적으로 접근하여 프로그램 상담이 진행됩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4 감각통합 구성

아동의 상태와 기능 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선생님과 1:1로 치료하는 개별적 접근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그룹을 실시합니다.

시간은 1session(회기) 50분 진행, 10분 부모 상담으로 진행됩니다.

심리운동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1 심리운동 상담 절차
대상자의 운동성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키며 심리적 신체적 발달의 기초가 됩니다

대상자의 정확한 움직임과 지시 수행과 같이 사회성 발달에 필수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대상자 상호 간 질서 지키기, 기다리기, 체력훈련을 통해 더 나은 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 체육 프로그램에 제한 없이 참가함으로써 성취감이나 안정감을 갖지 못하는 발달 및 운동 지연 학생들을 위하여 그들의 운동적 제한점이나 능력, 그리고 흥미 등을 고려하여 알맞게 맞춰진 활동을 개별적 상황에 맞춘 적절한 상담을 통하여 진행합니다. 필요한 경우 보행과 기기의 부분을 집중적으로 함께합니다.

홈페이지제작 티로그

2 심리운동 대상

운동능력 향상이 필요한 아동은 자리에 앉기를 좋아하거나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성 향상을 원하는 아동은 또래나 다른 아동과 어울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규칙을 잘 따르지 않고,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도 있습니다. 신체발달이 늦은 아동들은 자신의 걸음이 부정확하거나, 넘어지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의 집중이 어려운 아동이나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종종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각 기관의 협응성이 부족한 아동은 물건에 강한 애착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농구, 축구 등의 운동에 집중적인 연습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은 교과과정에 따른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입니다.